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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획보도】 고양일산 테크노밸리, 내년 상반기 단계별 분양... 방송영상밸리, 킨텍스, 경제자유구역 지정 시너지 효과 기대
    【컨슈머저널/안홍필 기자】 수도권 북부 4차산업의 핵심 거점으로 부상할 고양일산테크노밸리가 내년 상반기 단계별 분양을 진행할 전망이다. 고양특례시는 일산테크노밸리의 첨단제조산업, 지식기반시설, 연구시설 용지를 분양하고 바이오·메디컬, 미디어·콘텐츠 등 첨단산업 혁신 클러스터로 육성해 나갈 방침이다. 최근 벤처육성촉진지구 지정으로 일산테크노밸리 내 벤처기업은 취득세·재산세 등 감면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됐다. 시는 고양시 투자유치 촉진 조례를 근거로 산업시설용지 1,000평 이상 투자 시, 평당 토지매입비 최대 80만원 지원 등 적극적인 지원책을 마련했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일산테크노밸리는 사통팔달의 교통 입지를 바탕으로 고양시 7개 주요병원 및 연구소와 연계한 바이오·첨단정밀의료 산업, 주요 방송사·방송영상밸리를 기반으로 한 방송·미디어 콘텐츠, 항공대·드론앵커센터·K-UAM 실증을 통한 드론·UAM 산업 등 첨단산업 육성을 위한 최적의 산업입지 여건을 갖추고 있으며 투자유치, 창업지원, 고급인력 확보 등 다양한 지원책으로 성공적인 산업클러스터로 조성해 가겠다”고 밝혔다. 공급면적 대비 입주수요 154% 확보…내년 상반기 단계별 분양 일산테크노밸리는 2016년 경기도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경기도, 고양시, 경기주택도시공사(GH), 고양도시관리공사가 공동시행하는 사업이다. 일산서구 대화동 일원에 87만 2000㎡(약 26만평) 규모로 사업비 8500억원을 투입하여 바이오․메디컬, 미디어․콘텐츠, 첨단제조 분야 혁신기업 유치를 위한 입지기반 시설을 조성 중이다. 그동안 개발계획 수립, 실시계획인가, 보상, 실시설계 등 행정절차를 거쳐 2023년 대보건설컨소시엄이 시공사로 선정됐으며 현재 단지조성공사를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다. 11월 현재 공정율은 약 13%이고 2026년말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25년 상반기 본격적인 분양을 시작할 계획이다. 고양특례시는 일산테크노밸리 내 산업시설용지에 국내외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올해 일본 오사카 한국상공회의소 방한단 투자설명회, 미국 풀턴카운티 의장단 투자설명회, 32개국 주한대사 투자설명회, 한일기업교류회 고양 글로벌 투자유치 컨퍼런스 등을 개최했고 제14회 국제의약품․바이오산업전, 2024 디지털미디어테크쇼, 2024 대한민국 소프트웨어대전에서 부스를 설치하여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펼쳤다. 주요 유치업종은 바이오․메디컬(64개업체), 미디어․콘텐츠(17개업체), 기타 (64개업체)이며 입주를 희망하는 기업들과 양해각서(MOU) 및 투자의향서(LOI)를 체결했다. 11월 현재까지 공급면적 대비 154%에 해당하는 입주수요 49만㎡를 확보했다. GTX-A 개통, 방송영상밸리, 킨텍스, 경제자유구역 지정 시너지 효과 기대 올해 12월 28일 일산테크노밸리 인근에 GTX-A노선이 개통되어 서울 도심 접근성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 지하철 3호선(일산선), 경의중앙선을 이용할 수 있으며 인천 지하철 2호선 연장 계획도 진행 중이다. 또한 제1·2 자유로,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에 인접해 광역도로망을 이용하기 편리하고 인천공항 40분, 김포공항 20분 거리로 해외 접근성도 탁월한 지역이다. 일산테크노밸리는 ICT 첨단제조업, 바이오 메디컬, 미디어 콘텐츠 등 수도권북부 첨단산업의 신성장 거점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시는 지역산업의 중추역할을 담당할 핵심기업을 유치하고 신생창업기업이 산업생태계를 이루는 협력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조성이 완료되면 고용창출 약 2만 2천명, 경제유발효과 5천억원이 기대된다. 또한, 인근에 조성 중인 경기고양 방송영상밸리, 킨텍스 제3전시장, 장항공공주택지구와 연계해 입주기업의 성장 시너지를 극대화할 방침이다. 직장․주거․즐거움이 공존하는 특화지역이 될 수 있도록 국내외 기업유치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벤처촉진지구 지정으로 취득세·재산세 등 감면, 토지매입비 최대 평당 80만원 지원 고양특례시는 핵심기업 및 첨단산업 유치를 위해 「고양시 투자유치촉진 조례」에 근거하여 산업시설용지 1,000평 이상 투자 시, 평당 토지매입비를 최대 80만원까지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 고양시 주민등록 거주자 신규 채용 및 교육 훈련 시 고용보조금 및 교육훈련보조금도 지원한다. 지난 10월에는 경기북부 최초로 중소벤처기업부 벤처기업육성촉진지구로 지정되어 일산테크노밸리에 입주하는 벤처기업은 취득세·재산세 최대 50% 감면, 개발부담금 등 부담금 5종이 면제되며, 정부로부터 경영기술지원도 받을 수 있다. 시는 일산테크노밸리를 포함하는 경기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추진하고 있으며, 경제자유구역이 지정되면 관련 법령에 근거한 외국인 투자기업과 입주기업 취득세 및 재산세 감면 혜택을 통해 우수한 기업을 유치하고, 수도권 북부 동반성장 견인 및 남북부 균형발전을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지난해 7월 접경지역인 고양시가 신청 대상지로 포함된 「지방분권균형발전법」 시행으로 규제특례, 세제재정지원, 정주여건 개선 등을 지원하는 기회발전특구도 신청할 예정이다.
    • 기획/인터뷰/칼럼/기고
    2024-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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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획보도】 고양시, GTX-A 개통 앞두고 버스 노선 개편… 철도 교통망도 착착 확충
    【컨슈머저널/안홍필 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GTX-A 파주 운정중앙~서울역 구간과 교외선 개통을 목전에 두고 있다. 고양은평선 기본계획이 승인됐고, 대장홍대선 역사도 덕은지구 내로 확정돼 철도 교통망이 대폭 개선된다. 시는 올 초부터 GTX-A 개통 전담팀(TF)을 구성해 킨텍스역과 대곡역 연계교통 체계를 마련하고, 버스 노선을 신설·조정하는 등 시민 접근성을 높이는 데 집중하고 있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이제 곧 GTX-A, 교외선이 달리기 시작하면 출퇴근길 단축은 물론 곳곳으로 빠른 이동이 현실화된다”며 “시민들이 더욱 편리하게 새로운 교통망을 이용할 수 있도록 연계교통 인프라 등 막바지 점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GTX-A 연계 버스 노선 편성… 킨텍스역 18개, 대곡역 17개 등 총 35개 노선 운영 GTX-A 노선 파주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이 오는 28일 개통돼 첫 열차부터 운행을 시작한다. GTX-A는 파주 운정에서 서울 삼성역을 거쳐 화성 동탄까지 총 82.1km 구간을 11개 역으로 잇는다. 고양시 구간의 킨텍스역, 대곡역이 이번에 개통하며 창릉역은 향후 창릉지구 조성 시기에 맞춰 개통을 진행할 계획이다. 시는 GTX-A와 버스 간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킨텍스역과 대곡역 중심으로 노선을 정비하고 GTX-A 개통에 맞춰 운행을 시작한다. 이번에 신설 또는 조정되는 버스 배차 간격은 GTX-A 열차 시간에 맞춰 15~30분 간격으로 운행돼 이용객들의 불편이 없도록 할 방침이다. 우선 킨텍스역에는 연계 교통수단이 부족한 덕이, 탄현, 가좌, 대화, 중산, 고봉동, 장항지구 등 지역을 중심으로 9개 노선을 신설·조정해 총 18개 노선을 운영한다. 이미 선제적으로 지난해 12월 마을버스 091번을 091A·B노선으로 분리한 뒤 091A 노선을 연장해 중산동의 킨텍스역 접근성을 개선했다. 지난 8월에는 시내버스 55번 노선을 주엽동과 킨텍스역을 경유하도록 조정한 바 있다. 이어서 대화, 가좌 지역은 062번을 062A·B번으로 계통분리하고, N007번 노선을 조정해 운행한다. 탄현, 덕이 지역은 066A번, 074번, N002번 노선을 연장해 킨텍스역까지 연결성을 강화한다. 또 장항지구에서 킨텍스를 순환하는 N003번 노선도 신설한다. 킨텍스역은 개통시기에 맞춰 C4부지에 임시주차장 88면을 조성하고 내년 3월까지 총 189면을 조성할 예정이다. 대곡역은 3호선, 경의중앙선 및 서해선 철도 환승이 가능하고 기존 버스 노선이 다수 운행되고 있어 3개 노선을 신설·조정해 총 17개 노선을 운영한다. 89번 노선은 킨텍스역뿐만 아니라 대곡역을 경유하도록 연장해 행신동, 능곡 지역 주민들의 접근성을 높일 예정이다. 또 풍산동에서 대곡역을 바로 연결할 수 있도록 84번 노선을 신설하고, 대곡역 하부에 정차하는 마을버스 072B도 신설한다. 더불어 1000번 직행 좌석버스가 대곡역에 추가 정차하도록 한다. 대곡역은 현재 65면 규모 임시주차장을 운영 중이고, 개통 시기에 맞춰 신규 환승주차장 226면을 개방한다. 한편, GTX-A 운정중앙역과 상대적으로 거리가 가까운 덕이동 주민들은 운정중앙역을 이용할 수 있도록 파주시와 협의해 67번 노선을 조정할 계획이다. 시 버스정책과 관계자는 “기존 해당 지역을 경유하는 버스 노선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향으로 연계 대중교통 체계를 확충했다”며 “조정에 따른 노선버스 및 GTX-A 이용 현황을 면밀히 분석하고, 2025년 예정된 버스노선개편 용역에 포함시켜 필요시 추가적인 개선 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12월 내 교외선 개통…고양은평선, 대장홍대선 등 순차적 교통망 개선 고양시에서 양주시, 의정부시까지 수도권 북부를 동서로 30.3km 잇는 교외선이 이달 내로 20년 만에 운행을 재개한다. 재개통 역은 대곡, 원릉, 일영, 장흥, 송추, 의정부 등 6개소다. 특히 대곡역은 GTX-A와 교외선이 개통되면 기존 3호선, 경의중앙선, 서해선까지 5개 노선이 지나는 펜타역세권의 철도교통 요충지가 된다. 운행 열차는 5량 3편성으로 상하행 각 10회씩 총 20회 운행하고, 요금은 전 구간 2,600원으로 개통 후 한 달 동안 1,000원으로 이용할 수 있다. 지난 10월부터 종합시험 운행을 진행하고 있고 철도건널목 접속도로 포장과 안전시설 설치를 완료한 뒤 건널목 관리원을 각각 배치했다. 앞서 시는 교외선 전철화를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에 건의했고, 이달 내로 벽제역 등 교외선 추가 정차역 타당성 검토 용역을 시행한다. 또한, 고양 창릉 3기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추진 중인 ‘고양은평선 광역철도 건설사업’이 기본계획에 대한 승인을 받았다. 고양은평선은 6호선 새절역에서 창릉지구를 거쳐 고양시청을 연결하는 15km의 광역철도로, 3호선 등 환승역 3개소를 포함해 총 8개소의 정거장이 있다. 내년 상반기에 사업자를 선정해 2026년 착공, 2031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대장홍대선 고양 구간 역사가 덕은지구 내 설치된다. 대장홍대선은 부천 대장지구부터 덕은지구, 서울 홍대까지 약 20km를 운행하는 노선으로 총 27분이 소요된다. 총 12개 역 중 환승역사는 원종역(서해선), 화곡역(5호선), 가양역(9호선), 홍대입구역(2호선·공항철도·경의중앙선) 등 4곳이다. 개통 목표는 2030년으로 시민들의 편의성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 기획/인터뷰/칼럼/기고
    2024-12-10
  • 【기획보도】 ‘고양시, 현장은 가깝게, 책임은 무겁게’ 중대산업재해 안전대책 강화
    【컨슈머저널/안홍필 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중대재해처벌에 관한 법률(이하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3년을 맞아 공직사회부터 관리 책임을 강화하고, 중대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현장밀착형 안전대책을 마련하여 종사자의 안전 확보에 노력하고 있다. 안전보건관리책임자‘시장’격상…안전에 대한 관심과 책임 강조 시는 올해 9월 산업안전기본법에 따라 선임해야 하는 안전보건관리책임자를 자치행정국장에서 고양특례시장으로 격상했다. 고양특례시 기관장인 시장부터 공직사회 안전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강한 의지의 표현이다. 중대재해처벌법은 ‘소속 종사자 사망 등 중대산업재해 발생 시 사업주나 경영책임자 등의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위반이 드러나면 처벌할 수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어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 등의 장도 처벌대상에 포함된다. 올해 4월 성남시 분당 정자교 붕괴사고 수사 결과를 보면, 성남시장이 경영 책임자로서 재해예방에 필요한 인력과 예산․점검 등 안전보건 관리체계 구축과 이행 의무를 소홀히 한 정황이 없으며, 사고원인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고 판단해 무혐의 처분이 내려진 바 있다. 기관장의 안전에 대한 관심과 의지는 조직 전체를 움직일 수 있을 정도로 파급효과가 크기 때문에 이번 고양시의 안전보건관리책임자 격상 선임은 의미와 영향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지난 1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범위가 50명 미만 중소사업장까지 확대됨에 따라 시 자체적으로 강화된 안전보건경영방침을 선포하기도 했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종사자(직원)의 안전은 1순위로 생각해야 할 정도로 모든 정책의 기본이며 현장에서 실질적 안전보건관리를 담당하는 5급이상 간부공무원들도 자신이 고양시장이라는 사명감과 책임감을 갖고 안전관리와 사고예방에 최선을 다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도로파손 보수 작업자 안전 위한 충격흡수·차단차량 도입 추진 시는 지방자치법 제13조 사무에 따라 관내 도로 신설 및 개선, 꼼꼼한 유지관리 및 보수를 통해 시민들의 통행에 불편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다. 2023년 국토교통부 도로교통량 조사 결과에 따르면 장항IC(일반국도 77호선) 고양시 진입 구간은 일반국도 전국 통행량 1위에 달할 정도로 통행량이 많고 이에 비례하여 도로파손(포트홀)도 잦은 곳이다. 최근에는 도로 제설을 위한 제설제 사용이 증가하고, 이상기후로 인한 폭우·폭설 등으로 도로파손 발생도 증가했다. 도로파손은 차량에 타이어 파손 등 손상을 유발하고 도로 파손 부위를 피하려다가 2차 사고가 발생할 수 있어 ‘도로 위 지뢰’라 불릴 정도로 위험하다. 시 소속 종사자(수로원)들은 도로파손 발생시 신속한 복구를 위해서 다수의 차량들이 고속으로 주행하는 도로에서 보수작업을 수행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 시는 도로보수에 특화되어 있는 전문기업인 한국도로공사, ㈜서울고속도로의 운용방식을 참고하고 종사자의 작업환경 개선을 위해 충격흡수장치를 포함한 견인식 도로차단차량(싸인카)을 도입할 방침이다. 2025년 본예산안에 각 구청별 1대를 배치할 수 있도록 예산을 편성하여 시의회의 심의를 진행 중이다. 위기상황 대처 안전교육 훈련강화 시는 사고를 예방하고 위기상황에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안전교육과 훈련도 강화하고 있다. 반복된 훈련으로 몸으로 체득할 수 있도록 이론적 교육과 실습을 포함한 체험형 교육을 실시한다. 일례로 미국 9.11 테러 당시 건물에 있던 모건스탠리 은행 직원 2,700여 명 중 희생자는 13명에 불과했는데, 이는 8년 넘게 진행해 온 연 4회 재난대비훈련을 통해 자연스럽게 대피 통로 위치를 파악하고 대피 요령을 숙지했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고양시는 위험작업에 종사하는 공원관리원을 산림조합중앙회(강릉교육원)에 3박4일 파견하여 ▲기계톱 일일정비(분해, 결합) ▲ 벌목 및 나무 운반 등 실습 ▲ 작업도구, 와이어로프 사용 ▲ 원목 재척 측정 등 교육을 이수하토록 하여 사고 예방과 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산업재해 사례를 분석한 ‘하인리히의 법칙’에 따르면 대형사고는 발생 전 29건의 경미한 사고, 300번의 징후가 반드시 나타난다고 하는 만큼, 평소에 주변의 사고 발생 징후들에 대해 면밀하게 살펴보고 사전에 조기발견하여 개선하는 노력이 대형사고 예방의 지름길이다. 꾸준한 관심과 실천으로 시민들이 안심하고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는 안전도시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 기획/인터뷰/칼럼/기고
    2024-12-09
  • 【기획보도】 고양시, 노사민정 상생협력 강화… 고용안정, 노동환경 개선 지원
    【컨슈머저널/안홍필 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노사민정 협력을 강화해 안전하고 따뜻한 노동환경을 조성한다. 150개 공동주택 단지와 상생협력해 공동주택 입주자와 종사자 간 상생문화를 확산하고, 생활임금을 높이고 노동취약계층 권익 보호를 확대해 지역경제와 노사관계 발전을 돕는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어려운 때일수록 협력과 상생의 가치를 되새기고 갈등과 대립을 벗어나 서로 존중하는 관계 속에서 더 나은 내일을 만들어가야 한다”며 “노동 친화적 환경을 바탕으로 더 살기 좋고 일하기 좋은 고양시를 향해 한 발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공동주택관리 종사자 상생협력 선언식 개최…상호 존중과 협력 다짐 지난 11월 29일 고양시는 공동주택관리 종사자의 노동기본권을 보장하기 위한 상생협력 선언식을 개최했다. 이날 선언식에는 이동환 고양특례시장과 150개 공동주택 단지 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 및 공동주택관리 종사자, 대한주택관리사협회 고양시지부 등 200여 명이 참석해 ‘행복한 공동주택 만들기’에 함께했다. 경비원, 시설관리원, 미화원 등 공동주택관리 종사자 대다수는 1년 이하 단기 근로계약은 물론 3개월 단위 초단기 근로계약으로 고용불안을 겪고 있다. 특히 아파트 경비노동자의 경우, 2022년 경기도가 도내 11개 시군, 1,611개 단지를 대상으로 진행한 실태조사 결과 6개월 이하 단기 근로계약 비중이 49.9%에 달했다. 선언식에서 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는 공동주택관리 종사자들의 고용불안 없는 노동환경 개선에, 공동주택관리 종사자는 입주민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상호 간 노력하기로 약속했다. 고양시도 이에 동참해 공동주택관리 종사자들의 노동 인권이 보호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협력하기로 했다. 경비노동자 대표로 참석한 주덕주 씨는 “때로는 존중받지 못하는 상황에 힘들 때도 있지만 ‘수고하십니다’,‘감사합니다’라며 건네는 입주민들의 따뜻한 말 한마디에 위로를 받기도 한다”면서 “이번 상생협력 선언식이 아파트 노동자 인식 개선과 고용안정을 위한 첫걸음이 되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번 상생협력 선언식을 시작으로 시는 서로 존중하는 공동주택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향후 참여 단지의 고용유지 및 노동환경 개선 여부를 조사해 근로계약을 1년 이상 체결하는 등 고용안정에 노력한 단지에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노사상생 우수 모범아파트 올해 4개 단지 선정, 모범사례 전파 이날 행사에서 시는 노사상생 우수 모범아파트 4개 단지에 고양시장 표창장을 수여했다. 올해는 ▲신원마을4단지 ▲햇빛마을20단지 ▲호수마을5단지 ▲가좌마을1단지 4개 단지가 선정됐다. 선정 단지에는 고양시노동권익센터에서 공동주택관리 종사자들이 따뜻한 겨울을 보내도록 방한 물품도 함께 전달했다. 노사상생 우수 모범아파트는 공동주택관리 종사자의 고용을 유지하고 근로환경을 개선하는 등 상생과 화합 발전에 기여한 공동주택 단지다. 고양시노동권익센터에서 공동주택 단지 실태조사와 선정위원회를 거쳐 ▲전년도 대비 고용유지 여부 등 고용유지 노력도 ▲공동주택관리 종사자 휴게실 설치 여부 등 근로환경 여건 ▲입주민 참여의식 제고 활동 ▲노사 소통을 위한 공동체 활성화 등을 고려해 선정한다. 지난 2018년부터 올해까지 노사상생 우수 모범아파트 선정 사업으로 30개 단지가 표창장을 받고 우수 모범아파트 현판을 달았다. 시는 모범사례 전파를 위해 우수 모범아파트 선정을 지속하는 한편 선정된 공동주택관리 종사자에게 문화 활동 기회도 제공할 계획이다. 제7기 노사민정협의회, 감정노동자·비정규직 노동자 권리보호 강화 고양시는 지역경제와 노사관계 발전에 필요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해 노동자, 사용자, 시민 및 전문가 대표와 정부가 참여하는 노사민정협의회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 8월 열린 협의회에서는 내년도 고양시 생활임금액을 올해(10,870원)보다 1.4% 오른 11,020원으로 결정했다. 생활임금은 노동자들이 실질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최저임금, 물가상승률, 가계지출 등을 고려해 결정하며 내년 생활임금은 정부 최저임금 10,030원보다 9.9% 높다. 민선 8기를 맞아 두 번째로 구성한 제7기 고양시 노사민정협의회는 지난달 활동을 시작했다. 감정노동자와 비정규직 노동자 권리보호에 관한 사항을 심의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강화했고 위원 수를 기존 11명에서 16명으로 늘려 감정노동자와 비정규직 노동자 분야 전문가를 포함해 각 계 대표들을 위촉했다. 한편, 고양시는 화정문화광장과 장항제2공영주차장에 배달·택배기사, 대리기사 등을 위한 이동노동자 쉼터를 24시간 운영하고 있다. 또 현장노동자 휴게시설 개선 사업과 이주노동자 숙소개선 사업, 유급병가 지급 등을 진행하고 있다. 자세한 지원내용은 고양시 및 고양시노동권익센터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기획/인터뷰/칼럼/기고
    2024-12-05
  • 【기획보도】 의정부 업그레이드 프로젝트 시즌2 고산편
    【컨슈머저널/안홍필 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시민들의 삶의 환경을 한 단계 개선하기 위한 ‘의정부 업그레이드 프로젝트’의 시즌2 고산편을 4일 발표했다. 시는 ▲교통이 편리한 고산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는 고산 ▲아이 키우기 좋은 고산 ▲걷기 좋은 고산을 목표로 22개의 세부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 도시 경쟁력 강화 위한 다양한 교통 정책…교통이 편리한 고산 빠르고 편리한 교통은 거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핵심 요소다. 직장과 학교를 오가는 시간을 단축하고, 여가 시간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 삶의 만족도를 높인다. 시는 시민들의 교통 불편을 해소하고 도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교통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먼저 민락‧고산지구 주민들의 교통 불편을 해소하고 지역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민락~고산지구 연결도로 개설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민락지구 산들마을 앞 삼거리와 고산지구 훈민중학교 앞 문충로와 서광로가 만나는 삼거리를 최단거리(1.1km)로 연결해 교통 흐름을 개선하고, 지역 주민들의 이동 편의를 증진시키는 사업이다. 다만 사업 구간이 개발제한구역 내에 위치하고, 경기도 지정문화재 제88호 ‘신숙주 선생 묘’를 비롯한 다수의 문화재가 분포돼 있어 문화재 보호를 위한 신중한 절차가 요구됐으며, 복잡한 행정 절차와 약 700억 원이 넘는 사업비 확보 어려움으로 인해 사업 추진에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됐다.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시는 지난달 행정안전부의 ‘주한미군 공여구역주변지역 등 발전종합계획(이하 종합계획)’ 최종 확정에 따라 국비 278억 원을 추가 확보하며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민락~고산지구 연결도로 사업’을 계획대로 추진하는 동시에, 시민들의 교통 불편을 신속하게 해소하기 위해 ‘민락 요금소 우회도로 개설사업’을 병행 추진한다. 민락 요금소에 고산지구 방향 우회전 차로를 신설해 교통량을 분산하면, 기존 소요 시간이 약 15~20분 단축돼 민락2지구 송양로의 만성적인 교통 체증이 크게 완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민락~고산 연결도로 개설 전까지 지역 주민들의 교통 불편을 해소하는 데 크게 기여할 뿐만 아니라, 특히 코스트코 인근 송양로의 극심한 교통 체증 완화에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행정 절차를 신속히 진행하고, 내년 11월 착공을 목표로 사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시는 서울로 출퇴근하는 주민들의 교통 불편 해소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 일환으로 지난 2월부터 의정부시 최초의 준공영제 마을버스인 ‘의정부01번 공공버스’ 운행을 시작했다. 시가 직접 노선을 운영하고 관리함으로써 안전하고 정시성 있는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해당 노선은 활기체육공원‧우미린아파트 앞을 기점으로 고산지구를 거쳐 장암역과 수락산역을 연결해 서울로 출퇴근하는 시민들의 편의를 높이고 있다. 지난해 서울 잠실 방면으로 운행하는 G6000번과 G6100번 광역버스를 증차한 데 이어, 올해 3월 고산지구 주민들의 서울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낙양동 차고지에서 출발해 민락지구, 고산지구, 신내역, 망우역을 경유, 상봉역까지 운행하는 1205번 광역버스를 신설했다. 1205번 광역버스는 20~40분 간격으로 운행돼 지역 주민들의 편의를 증진시키고 있다. 아울러 노원역과 도봉산역 방면으로 운행하는 시내버스 노선을 확대해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를 높였다. 지난해 6월 당고개와 노원역을 경유하는 1-8번 버스를 증차한 데 이어, 올 상반기에는 도봉산역을 경유하는 1-9번 버스를 증차해 시민들의 교통 선택지를 넓혔다. 교통편의 증진을 위한 지자체간 협의도 진행했다. 시는 서울시와 협력해 올해 5월부터 고산지구에서 당고개역과 노원역을 연결하는 서울 동행버스 서울09번을 신설, 시민들의 서울 접근성을 더욱 향상시켰다. 특히, 그동안 긴 통학시간으로 불편을 겪던 학생들의 통학환경도 개선됐다. 시는 경기도교육청, 의정부교육지원청과 함께 학생들의 통학 편의를 증진하고자 지난 8월부터 ‘학생01번 버스’ 운행을 시작했다. 학생01번 버스는 정음마을고산2단지, 고산대광로제비앙, 고산수자인디에스티지 등 주요 아파트 단지를 거쳐 의정부여자고등학교, 가능초등학교, 의정부지방법원, 경민대학교까지 운행 중이다. 40인승 이상의 대형 버스로 등교 시간에는 오전 7시 50분에, 하교 시간에는 오후 3시 20분과 5시 10분에 각각 1회씩 운행한다. 기존 대중교통 이용 대비 편도 평균 20분(1시간→40분), 최대 30분이 단축돼 학생들의 통학 시간이 크게 줄어들었다. 이 밖에도 고산지구 도로 환경 개선을 위해 과도한 도로 표지를 정비하는 ‘도시 비우기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고산지구 도로에는 노면표지, 교통안전표지, 안내표지 등이 과도하게 설치돼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하고, 오히려 교통 안전을 저해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시는 의정부경찰서와 합동으로 고산지구 내 모든 도로 표지를 전수 조사하고, 총 264개의 불필요한 지주를 정비했다. 다양한 표지를 가로등, 신호등 등 기존 시설물과 통합하고, 불필요한 지주는 철거해 도로 환경을 개선했다. □ 세계 최고 수준의 실감형 디지털 미디어센터 조성…새로운 도약을 준비하는 고산 시는 주민들의 행정 편의를 증진하고, 지역 발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현재 개발 중인 고산 복합문화융합단지 내에 ‘의정부 실감형 디지털미디어센터(I-DMC)’를 조성한다. 버추얼 프로덕션, 볼류메트릭, 모션캡쳐 등 최첨단 기술을 활용한 촬영 시설을 갖추고, 전문 인력을 양성해 블록버스터급 글로벌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OTT) 콘텐츠 제작이 가능한 스튜디오를 만들 계획이다. 지난 1월 ㈜와이엔컬쳐앤스페이스와 투자유치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나섰으며, 이를 통해 의정부시를 영상 산업의 중심지로 육성하고 디지털미디어 제작의 선도 도시로 발돋움시킨다는 구상이다. 또한, 고산동에 의정부법조타운이 조성돼 지역 주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법률 서비스를 이용하게 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2022년 고산동 법무부 소유 농경지를 포함한 지역을 법조타운 공공택지지구로 지정‧고시했다. 약 51만㎡ 부지에 법원, 경찰청 및 주거‧상업시설 등이 들어설 예정으로 2029년 말 완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 중이다. 고산지구 인구 증가로 행정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송산1동에서 고산동을 분동, 지난 7월 주민들에게 양질의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고산동주민센터 임시청사’를 개청했다. 임시 청사는 의정부시 바대논길 21, 해인프라자 2층에 위치해 있으며 고산동 공공청사가 완공되기 전까지 고산동의 행정 및 복지 서비스, 주민자치 활동 지원 등의 역할을 할 계획이다. 지난달 14일 고산동 구성마을에 도시가스 공급이 시작됐다. 도시가스 공급이 어려웠던 구성마을에 2.2km 도시가스 공급관을 설치해 40세대가 도시가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시는 도시가스 공급으로 엘피(LP)가스 사용으로 인한 사고 위험이 감소돼 주민들의 안전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전국 최초 아이돌봄 클러스터 조성…아이 키우기 좋은 고산 시가 맞벌이 부부의 돌봄 부담을 덜고 저출산 문제 해결에 앞장서기 위해 전국 최초로 ‘아이돌봄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지난해 5월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고산지구에 어린이도서관, 국공립 어린이집, 실내놀이터, 다함께돌봄센터 등 아이들의 성장 단계별 맞춤형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 시설을 조성하기로 했다. 2027년 상반기 개관을 목표로 추진 중인 아이돌봄 클러스터는 출생부터 초등학생까지 필요한 모든 돌봄 서비스를 한 곳에서 제공, 아이와 양육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다양한 놀이 공간과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고, 부모들은 안심하고 아이를 맡기고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시는 아이돌봄 클러스터가 아이와 양육자에게 편리하고 다양한 활동 공간을 보장하고 비용 부담도 완화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늘어나는 초등학생 돌봄 수요에 발맞춰 다함께돌봄센터를 확대하며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만들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다함께돌봄센터는 아파트 주민공동시설 등 지역 내 유휴공간을 활용해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생에게 학습 지원, 놀이 활동, 간식 제공 등 다양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이다. 지난 2월 고산수자인 디에스티지 아트포레에 ‘다함께돌봄센터 9호점’을 개소한 데 이어, 내년에는 더샵 리듬시티와 리듬시티 우미린에 각각 1개소씩 다함께돌봄센터를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다. 고산지구 잔돌문화공원에는 지하 1층~지상 3층 규모의 복합문화공간인 ‘디자인도서관’을 조성한다. 디자인도서관은 미술도서관, 음악도서관, 가재울도서관과 함께 의정부를 대표하는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이번 도서관 건립을 통해 그동안 문화시설이 부족했던 고산지구 주민들에게 다양한 문화 향유 기회가 제공될 것으로 기대된다. 학생들에게 더 나은 교육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학교 환경 개선 사업도 추진 중이다. 훈민중학교에 농구장, 축구 골대, 차양막 설치를 지원해 학생들이 더욱 활기차고 건강한 학교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학생들이 다양한 체육 활동을 즐기며 건강한 체력을 기르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달 16일에는 고산동주민센터에서 고산동 학부모를 대상으로 2회에 걸쳐 대학교 입시 설명회를 개최했다. 실질적인 입시 정보를 제공하고, 학부모들의 고민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한 이번 설명회에서는 자녀의 진로 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맞춤형 상담을 제공해 큰 호응을 얻었다. □ 등산로와 하천길 정비…걷기 좋은 고산 시는 주민들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걷을 수 있는 도시를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많은 주민들이 이용하는 부용산 등산로의 환경 정비 사업이 지난 4월 완료됐다. 노후된 등산로 정자를 보수했으며 계단에 안전펜스 설치와 노후 난간대를 교체했다. 파손된 평의자를 새롭게 설치하는 등 이용객 편의 증진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 잦은 침수로 불편을 겪던 (구)고산초등학교 일원에 대한 정비 공사가 진행 중이다. 하수관로 개선 등을 통해 침수 피해를 예방하고 시민들에게 쾌적하고 안전한 도로 환경을 제공하고자 한다. 아울러 부용천(탑석역~경전철 차량기지) 산책로 이용 환경을 개선 중이다. 안전한 하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축제와 호안을 정비하는 등 주민들이 보다 안전하게 하천 산책길을 이용할 수 있게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밖에도 도심 속 녹지공간 확대를 위해 지난 4월 훈민중학교 앞~고산지구 제1공영주차장 하천변 보행로 내에는 소나무 750주를 식재, 주민들이 걷기 좋은 환경을 제공했다. 김동근 시장은 “고산을 시민 삶의 질을 높이는 명품 주거단지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대중교통, 교육,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시민들이 편리하고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지난해부터 시 승격 60주년을 맞이해 추진하는 ‘의정부 업그레이드 프로젝트’는 교통, 상권, 문화, 교육, 복지 등 분야별 사업을 동별로 체계화해 해당 주민들에게 비전을 공유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기획사업이다.
    • 기획/인터뷰/칼럼/기고
    2024-12-04
  • 【기획보도】 고양시, 개인하수처리시설 관리·감독 강화… 쾌적한 물환경 만들기 위해 시설 관리 능력 높여 하천 수질 개선
    【컨슈머저널/안홍필 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에 등록된 개인하수처리시설은 오수처리시설 10,400여 개소, 정화조 13,500여 개소 등 총 23,900여 곳에 달한다. 시는 공공수역의 수질 환경 개선과 체계적 관리를 위해 개인하수처리시설에 대한 지도·점검에 힘쓰고 있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적정하게 처리되지 않은 생활오수가 하천으로 유입되지 않도록 안정적인 수질 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항상 최적의 하수처리시설을 운영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수처리시설 정기 점검, 정화조 청소 독려… 지속 관리로 수질 오염 최소화 공공하수처리시설을 거치지 않는 하수는 개인하수처리시설을 통해 자체 정화 후 배출된다. 개인하수처리시설은 건물이나 시설에서 발생하는 오수를 침전 및 분해하는 방식으로 오수처리시설과 정화조를 통칭한다. 오수처리시설은 미생물을 이용한 생물학적 처리가 주를 이루고, 정화조 시설은 부패 탱크 방식을 사용한다. 특히, 오수처리시설의 경우 방류수의 수질을 유지하기 위해 적절한 관리가 필수적이다. 시는 정기적으로 일제 점검을 실시하고, 오수처리시설 소유자와 관리자의 적절한 관리를 유도한다. 점검 대상은 소규모 및 대용량 시설로 구분되며 일반 음식점, 요양원, 야영장 등 부하량이 큰 시설과 민원이 자주 발생하는 지역이 주요 대상이다. 점검 시 확인되는 경미한 위반 사항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즉시 시정하도록 행정지도를 실시하고, 정당한 사유 없이 시설을 가동하지 않거나 방류수 수질 기준을 초과한 경우에는 과태료 부과 등 행정 처분을 진행한다. 시는 올해 오수처리시설을 점검한 결과, 방류수 수질 기준 위반, 미준공 사용, 기술관리인 미선임 등 위반사항에 대해 지난 11월까지 36건의 개선명령과 47건(48,500천 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 한편, 건물 수세식 화장실에서 발생한 분뇨를 처리하는 정화조 시설에 대해서도 연 2회 내부 청소 안내문을 발송해 청소를 유도하고 있다. 적정한 청소가 이뤄지지 않으면 시설 처리 능력이 저하돼 악취를 유발하고 수질오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안내문은 ▲정화조 청소 절차 ▲분뇨·수집 운반업체 현황 ▲정화조 내부청소 관련 하수도법 규정 등 내용을 담고 있고, 건물 소유자나 관리자 입회 하에 청소량과 요금표를 확인해 분쟁이 발생되지 않도록 주의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미신고 개인하수처리시설 적법 시설로 전환… 업체 관리 강화해 부실시공 등 방지 고양시는 개인하수처리시설을 더욱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지난 2020년 실태 전수조사를 실시했고, 조사를 통해 확인된 미신고시설을 적법한 시설로 등록 전환하는 ‘미신고 개인하수처리시설 양성화사업’을 추진 완료했다. 지난 2021년부터 2022년까지 2년간 미신고시설 양성화사업을 통해 미신고시설을 제도권으로 적극 유도해 총 1,800여 개를 등록 전환했고, 파손된 시설의 경우 시설 보완까지 진행했다. 불법 시설에 대한 행정 처분에 목적을 두지 않고 공공 수역의 수질 환경 개선과 체계적 시설 관리를 위한 적극 행정을 실시했다. 현재 시에 등록돼 운영 중인 개인하수처리시설 관련 업체는 설계·시공업 10개소, 관리업 11개소, 분뇨수집·운반업 12개소로 총 33개소가 있다. 업체 주요 점검사항은 ▲개인하수처리시설 관련 영업자 준수사항 이행 ▲시설·장비 및 기술 인력 등 등록 기준 준수 ▲기술인력 교육 이수 여부 등이다. 불량제품 유통과 부실시공을 예방하기 위해 매년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한편, 시는 공공수역 수질을 보전하고 주민 보건위생을 향상시키기 위해 하수도 정비 기본계획에 따라 분류식 하수관로 설치를 지속적으로 추진, 확대할 방침이다. 또 하수처리시설에 대한 안전 점검으로 재해 예방과 수질 개선에 집중할 계획이다.
    • 기획/인터뷰/칼럼/기고
    2024-12-04
  • 【기획보도】 인천시 반값택배 지원사업, 소상공인 살렸다
    【컨슈머저널/안홍필 기자】 인천시가 잇따라 선보인 시민 행복체감 민생정책이 높은 성과로 주목받고 있다. 인천형 출생 정책이 전국 최고의 출생률을 끌어낸 데 이어 이어 소상공인의 물류비용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인 지하철 반값 택배 사업이 소상공인으로부터 열광적인 호응을 얻고 있다.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지난 10월 28일 전국 최초로 시행한 ‘인천 소상공인 반값택배 지원사업’의 5주간 이용 건수가 8,550건에 이르며 계약업체도 시행 초기 2,362개에서 3,520개 업체로 49%(1,158개 업체)증가했다고 밝혔다. <지하철 반값택배 이용추이> 사업 시행 초기부터 하루 평균 100건을 넘어서자, 인천시는 당초 업체별 연간 120건으로 제한했던 지하철 반값택배 이용 물량을 무제한(예산 소진 시까지)으로 변경(11월 11일부터 시행)했으며, 12월 2일 851개로 일일 최대 물량을 기록했다. 지하철 반값 택배 지원사업은 지하철을 활용한 집화센터를 통해 소량의 물품을 모아 택배사와 단가계약을 체결함으로써 소상공인의 배송비를 절감하는 사업으로, 인천시가 2022년부터 추진해 공유물류망을 통한 당일 배송 서비스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당시만 해도 대형 택배사들은 인천시의 공유물류망 구축에 대하여 모두가 회의적이었지만 시는 공동물류센터 구축을 통한 택배단가 절감과 소상공인이 이용하지 못했던 당일배송 실현 등 관내 소상공인의 서비스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다. *2022년 물류창고 없이 차량 운행 및 화물 전달을 통한 배송(V2V 기반) 서비스 실증 2023년 공동물류센터 구축 및 순회 집화 공동 배송 서비스 실증 2024년 업체 방문 + 지하철 반값 택배 (2024.10.28.~) 특히, ‘24년 당초 7억 원의 예산으로 1,000개 업체 지원이 가능했던 소상공인 공동물류센터 사업을 지하철 역사에 촘촘히 집화센터를 구축함으로써 37만 인천시 전체 소상공인으로 지원 대상을 확대한 것은 소상공인을 위한 인천시의 적극 행정의 결과다. 지하철역에 설치된 집화센터에 물품을 입고하면 인천시 소상공인은 누구나 1,500원부터 택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사업장에서 픽업을 요청할 경우 2,500원부터 배송이 가능하다. 지하철 반값 택배 서비스의 호응과 함께 픽업서비스 이용 업체도 큰 폭으로 증가했다. 평균 업체 종사자 수가 1.4인(人)인 영세 소상공인 업체 상황을 고려할 때 저렴한 가격에 직접 픽업까지 해주는 서비스는 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는 혁신 그 자체다. 실제로 2024년 12월 2일 기준 인천 소상공인 반값 택배 지원사업 신청업체는 3,520개 사에 이르며, 배송물량도 26만 4,536개에 달한다. 2023년 12월 계약업체 수(560개 사)와 배송 물량(2만 3,323개)과 비교하면 엄청난 성장이다. 현재 반값택배 집화센터는 인천시청역을 비롯해 인천지하철 1·2호선 30개 역사에 마련돼 있다. 인천시는 내년 하반기 집화센터를 57개 전체 역사로 확대하는 2단계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정창화 인천시 물류정책과장은 “지하철 반값택배와 더불어 방문 픽업택배 이용자 역시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면서 “인천시 소상공인이 배송비 부담에서 벗어나 다양한 서비스와 품질로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반값택배 지원사업의 안정적인 추진과 확대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반값택배 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소상공인은 인터넷 검색창에 ‘인천 소상공인 반값택배 지원사업’을 검색해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고객센터(1544-6213)로 문의하면 된다.
    • 기획/인터뷰/칼럼/기고
    2024-12-03
  • 【기획보도】 고양시, 꽃의 도시에 K팝 더한다… 관광특구 재단장 ‘활발’
    【컨슈머저널/안홍필 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올겨울 새롭게 시작하는 크리스마스 축제 ‘K팝 꽃팝 고양’ 준비에 한창이다. 일산문화광장은 K팝과 꽃이 어우러진 크리스마스마을로 새롭게 단장하고 고양관광정보센터는 관광종합안내 편의서비스 제공을 확대하고 관광특구 거점 기능을 강화하고 있다. 이동환 고양시장은 “‘K팝 꽃팝 고양’ 사업으로 꽃의 도시 고양이 관광지로서 새로운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이라며 “고양관광정보센터와 일산호수공원을 잇는 일산문화광장이 문화·예술·공연 플랫폼 역할을 하는 유럽의 광장처럼 고양관광특구의 새로운 상징으로 자리잡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체부 공모사업 선정, 일산문화광장 지역특화 콘텐츠 담아 재탄생 고양시는 올해 문화체육관광부 관광특구 활성화 공모에 선정돼 국도비 1.5억원을 지원받아 ‘K팝 꽃팝 고양’ 사업을 추진한다. 고양시 대표콘텐츠 ‘꽃’과 ‘K팝’을 테마로 ▲고양관광정보센터 외관 및 내부 기능 개선 ▲겨울 비수기 타개를 위한 크리스마스 마을 조성 및 K팝 공연 ▲일산문화광장 중심 포토스팟 조성을 진행할 계획이다. 크리스마스 축제 ‘K팝 꽃팝 고양’은 12월 20일에서 31일까지 12일간 진행된다. 축제가 시작되는 지점은 정발산역 인근에 위치한 고양관광정보센터다. 실내로 들어서면 트리와 크리스마스 장식이 방문객을 맞이하고 고야카페에서는 쿠키와 함께 과일에 계피 등 향신료를 넣고 끓여 만든 무알콜 음료, 뱅쇼를 준비해 몸을 따뜻하게 데워준다. 또한, 축제 분위기를 더할 수공예 소품들을 판매하는 크리스마스 마켓도 준비하고 있다. 외벽은 미디어파사드를 선보여 팝콘처럼 터지는 꽃빛으로 물들고 K콘텐츠가 더해져 관광객들을 사로잡는다. 오는 20일 오후 6시 화려한 점등식을 시작으로 일산문화광장 중심에 위치한 독립운동기념탑을 둘러싼 이색 크리스마스 마을이 빛으로 물든다. 조명과 포토존이 설치된 크리스마스 마을은 매일 밤 10시까지 꽃과 K콘텐츠, 전통한류 테마를 주제로 MZ세대들을 겨냥한 포토스팟이 될 전망이다. 주변 상가거리 활성화를 위해 고양관광특구 내 음식점, 카페, 상가 등에서 당일 소비한 영수증을 가져오면 참여할 수 있는 함께 만드는 크리스마스존도 조성한다. 일산문화광장 주변으로 고양(GOYANG) 레터링 벤치를 조성해 누구나 인증사진을 찍고 쉬어갈 수 있는 명소로 거듭난다. 특히, 24~25일 양일간 일산문화광장에서는 경기관광공사에서 K팝 꽃팝 고양과 연계한 K팝 문화공연 ‘경기도 문화사계 “겨울”’콘서트를 개최한다. 오후 7시부터 겨울밤을 화려하게 수놓은 조명을 배경으로 댄스, 성악, 밴드공연 등 다양한 출연진이 공연을 선보여 연말 분위기를 더욱 뜨겁게 달군다. 고양관광정보센터 관광거점기능 강화…외국인 관광객 유치증대 노력 고양관광특구는 킨텍스, 일산호수공원 등 일산동구와 서구 일대 3.94㎢ 주요 관광명소를 엮어 ‘한류’ 테마로 조성한 지역으로 2015년 지정됐다. 관광특구는 연간 외국인 관광객 수가 10만명 이상이고 관광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지역에 지정하며 현재 전국에 35개, 경기도에는 5개 지역이 지정돼 있다. 고양관광특구는 국내 최대 규모 전시컨벤션센터 킨텍스와 방송시설이 밀집한 마이스산업 거점지다. 고양국제꽃박람회가 열리는 일산호수공원과 막걸리축제, 고양호수예술축제 등 축제가 사계절 이어지는 일산문화광장, 라페스타와 웨스턴돔 상권가 등도 꾸준히 관광객이 유입되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침체기를 겪기도 했지만 최근 시의 마이스, 공연 인프라 활성화 정책에 힘입어 킨텍스를 찾는 관광객을 필두로 빠르게 활기를 되찾고 있다. 한국관광공사 빅데이터 조사 결과에 따르면 고양관광특구를 찾는 외국인 방문자수는 코로나19 이전 연간 약 20만명에서 11월 기준 약 16만명으로 78% 이상 이전 수준을 회복했다. 2020년 개관한 고양관광정보센터는 코로나19로 그간 정상 운영이 어려웠지만 올해 본격적으로 관광거점기능을 강화하고 있다. ▲관광안내데스크 ▲고야카페 ▲여행자북쉼터 ▲영상제작공간 ▲브랜드기념품관 ▲여행자물품보관함 등을 갖춰 관광객들을 위한 복합 문화 공간 역할을 하고 있다. 상반기 고양국제꽃박람회와 연계해 꽃 포토존 조성, 피크닉 용품 대여 등 이벤트 상품을 선보였고 지역 문화예술인들을 위한 통대관 서비스도 시작했다. 10월 기준 방문객은 4만 3천명으로 일평균 15% 이상 증가해 연간 방문객은 최고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이번 공모사업으로 코로나 이전 대비 관광객 회복 수준이 절반 가량인 일산호수공원, 라페스타, 웨스턴돔 일대 순수 관광 수요를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고양관광정보센터에서 일산문화광장 구간을 활성화하고 폭넓은 관광콘텐츠를 마련해 킨텍스로 유입된 외국인 관광객의 관광특구 내 관광활동으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기획/인터뷰/칼럼/기고
    2024-12-03
  • 【기획보도】 고양일산 테크노밸리, 내년 상반기 단계별 분양... 방송영상밸리, 킨텍스, 경제자유구역 지정 시너지 효과 기대
    【컨슈머저널/안홍필 기자】 수도권 북부 4차산업의 핵심 거점으로 부상할 고양일산테크노밸리가 내년 상반기 단계별 분양을 진행할 전망이다. 고양특례시는 일산테크노밸리의 첨단제조산업, 지식기반시설, 연구시설 용지를 분양하고 바이오·메디컬, 미디어·콘텐츠 등 첨단산업 혁신 클러스터로 육성해 나갈 방침이다. 최근 벤처육성촉진지구 지정으로 일산테크노밸리 내 벤처기업은 취득세·재산세 등 감면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됐다. 시는 고양시 투자유치 촉진 조례를 근거로 산업시설용지 1,000평 이상 투자 시, 평당 토지매입비 최대 80만원 지원 등 적극적인 지원책을 마련했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일산테크노밸리는 사통팔달의 교통 입지를 바탕으로 고양시 7개 주요병원 및 연구소와 연계한 바이오·첨단정밀의료 산업, 주요 방송사·방송영상밸리를 기반으로 한 방송·미디어 콘텐츠, 항공대·드론앵커센터·K-UAM 실증을 통한 드론·UAM 산업 등 첨단산업 육성을 위한 최적의 산업입지 여건을 갖추고 있으며 투자유치, 창업지원, 고급인력 확보 등 다양한 지원책으로 성공적인 산업클러스터로 조성해 가겠다”고 밝혔다. 공급면적 대비 입주수요 154% 확보…내년 상반기 단계별 분양 일산테크노밸리는 2016년 경기도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경기도, 고양시, 경기주택도시공사(GH), 고양도시관리공사가 공동시행하는 사업이다. 일산서구 대화동 일원에 87만 2000㎡(약 26만평) 규모로 사업비 8500억원을 투입하여 바이오․메디컬, 미디어․콘텐츠, 첨단제조 분야 혁신기업 유치를 위한 입지기반 시설을 조성 중이다. 그동안 개발계획 수립, 실시계획인가, 보상, 실시설계 등 행정절차를 거쳐 2023년 대보건설컨소시엄이 시공사로 선정됐으며 현재 단지조성공사를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다. 11월 현재 공정율은 약 13%이고 2026년말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25년 상반기 본격적인 분양을 시작할 계획이다. 고양특례시는 일산테크노밸리 내 산업시설용지에 국내외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올해 일본 오사카 한국상공회의소 방한단 투자설명회, 미국 풀턴카운티 의장단 투자설명회, 32개국 주한대사 투자설명회, 한일기업교류회 고양 글로벌 투자유치 컨퍼런스 등을 개최했고 제14회 국제의약품․바이오산업전, 2024 디지털미디어테크쇼, 2024 대한민국 소프트웨어대전에서 부스를 설치하여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펼쳤다. 주요 유치업종은 바이오․메디컬(64개업체), 미디어․콘텐츠(17개업체), 기타 (64개업체)이며 입주를 희망하는 기업들과 양해각서(MOU) 및 투자의향서(LOI)를 체결했다. 11월 현재까지 공급면적 대비 154%에 해당하는 입주수요 49만㎡를 확보했다. GTX-A 개통, 방송영상밸리, 킨텍스, 경제자유구역 지정 시너지 효과 기대 올해 12월 28일 일산테크노밸리 인근에 GTX-A노선이 개통되어 서울 도심 접근성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 지하철 3호선(일산선), 경의중앙선을 이용할 수 있으며 인천 지하철 2호선 연장 계획도 진행 중이다. 또한 제1·2 자유로,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에 인접해 광역도로망을 이용하기 편리하고 인천공항 40분, 김포공항 20분 거리로 해외 접근성도 탁월한 지역이다. 일산테크노밸리는 ICT 첨단제조업, 바이오 메디컬, 미디어 콘텐츠 등 수도권북부 첨단산업의 신성장 거점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시는 지역산업의 중추역할을 담당할 핵심기업을 유치하고 신생창업기업이 산업생태계를 이루는 협력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조성이 완료되면 고용창출 약 2만 2천명, 경제유발효과 5천억원이 기대된다. 또한, 인근에 조성 중인 경기고양 방송영상밸리, 킨텍스 제3전시장, 장항공공주택지구와 연계해 입주기업의 성장 시너지를 극대화할 방침이다. 직장․주거․즐거움이 공존하는 특화지역이 될 수 있도록 국내외 기업유치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벤처촉진지구 지정으로 취득세·재산세 등 감면, 토지매입비 최대 평당 80만원 지원 고양특례시는 핵심기업 및 첨단산업 유치를 위해 「고양시 투자유치촉진 조례」에 근거하여 산업시설용지 1,000평 이상 투자 시, 평당 토지매입비를 최대 80만원까지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 고양시 주민등록 거주자 신규 채용 및 교육 훈련 시 고용보조금 및 교육훈련보조금도 지원한다. 지난 10월에는 경기북부 최초로 중소벤처기업부 벤처기업육성촉진지구로 지정되어 일산테크노밸리에 입주하는 벤처기업은 취득세·재산세 최대 50% 감면, 개발부담금 등 부담금 5종이 면제되며, 정부로부터 경영기술지원도 받을 수 있다. 시는 일산테크노밸리를 포함하는 경기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추진하고 있으며, 경제자유구역이 지정되면 관련 법령에 근거한 외국인 투자기업과 입주기업 취득세 및 재산세 감면 혜택을 통해 우수한 기업을 유치하고, 수도권 북부 동반성장 견인 및 남북부 균형발전을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지난해 7월 접경지역인 고양시가 신청 대상지로 포함된 「지방분권균형발전법」 시행으로 규제특례, 세제재정지원, 정주여건 개선 등을 지원하는 기회발전특구도 신청할 예정이다.
    • 기획/인터뷰/칼럼/기고
    2024-12-02
  • 【기획보도】 고양시, 동절기 시민안전대책 가동… 안전한 겨울나기 총력
    【컨슈머저널/안홍필 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시민 모두가 안전하고 따뜻하게 겨울을 날 수 있도록 지난 15일부터 내년 3월 15일까지 동절기 시민안전대책을 본격 추진한다. 시는 대설·한파에 대비해 상시 상황관리 체계를 마련하고 제설 작업 시행, 취약계층 보호, 시설물 동파 관리 등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올 겨울은 기온 변동성이 클 전망이라 갑작스러운 추위, 폭설 등에 유의해야 한다”며 “선제적으로 대응해 안전을 지키고, 시민 불편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겨울철 대설·한파, 화재 등 피해 예방 강화… 시민 체감도 향상 노력 고양시 재난대응담당관은 24시간 상황관리 체계를 유지하고, 대설·한파 특보가 발효되면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해 대응 관계 부서와 비상 상황에 대비한다. 올해 첫 대설주의보가 내려진 지난 27일 새벽에는 시민들의 출근길이 불편하지 않도록 시 도로관리과, 구청 안전건설과 등 주요 제설 부서와 동 행정복지센터까지 비상근무를 실시했고 1,474명 직원들이 함께 특보 대응에 힘썼다. 앞서 재난대응담당관에서는 상습결빙구간 28개소에 블랙아이스 안전 유의 현수막을 설치하고, 소형 블로워 등 제설장비 구매를 지원했다. 또 한랭 질환 취약자를 대상으로 보온 물품을 배부하고, 대설·한파 대비에 따른 행동 요령을 홍보하고 있다. 한편, 겨울철 화재 예방을 위해 오는 12월까지 독거노인,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등 479세대를 대상으로 화재사고 예방사업을 실시한다. 해당 가구를 직접 방문해 소화기, 화재 감지기 등 소방 시설 설치를 지원할 예정이다. 또 민간단체와 함께 화재나 산불 예방을 위한 생활 속 안전 점검을 강화할 방침이다. 제설 차량기지 거점 10개소 운영… 도로별 제설 신속 대응 시는 제설 작업을 위해 차량 194대, 살포기 206대 등 517대를 장비를 마련했다. 또 염화칼슘 등 19,567톤 제설제를 확보했고, 전담인력 279명도 투입해 제설 대비에 만전을 기한다. 또 제설 차량이 신속하게 출동할 수 있도록 제설 발진기지 4개소와 함께 대자동, 행주외동, 대화동, 법곳동, 지축동, 성석동 등 전진기지 6개소를 운영한다. 주요 제설구간은 자유로(국도77호선) 22km, 제2자유로(지방도 357호선) 22km, 통일로와 호국로를 합친 국도 32km, 지방도 8개 노선 80km, 시도 45개 노선 214km 구간 등이다. 각 구청에서는 도시계획도로 432Km와 이면 도로, 주요 도로 IC 등 제설 작업을 담당한다. 또한, 교통량이 많은 서울시 진출입 도로와 함께 교통 두절(정체)이 예상되는 숫돌·낙타·목암·혜음령·뒷박·노고산 고개 등 덕양구 6개 노선과 응달 지역 상습 결빙 구간인 7개 노선 등도 집중 관리하고 있다. 동 행정복지센터에서는 주민 통행이 많은 보도와 육교 등을 우선적으로 제설한다. 이면 도로, 마을 안길 등은 동별 제설 봉사단과 트랙터 제설 봉사단과 협력해 제설 작업을 실시한다. 시는 ‘내 집, 내 점포 앞 눈은 내가 먼저 치우기’ 운동을 펼치고 시민 참여를 적극 유도해 제설 작업 효율을 높이고 있다. 수도계량기 동파 예방 등 시설물 점검… 취약계층 관리·지원에도 힘써 고양시는 겨울철 한파 대비 상수도 종합대책을 수립해 추진한다. 수도계량기 동파를 막기 위해 취약 가정을 대상으로 보온재를 무료로 배부하고, ‘겨울철 수도관 및 수도계량기 관리 요령’ 홍보물을 배포해 보온 방법과 동파 시 조치 요령 등을 적극 알리고 있다. 또한, 상하수도 시설물과 작동 상태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대행업체와 소방서 등 유관기관과 24시간 협력 체계를 구축해 수도계량기 동파, 상수도 누수, 하수도 역류 등 비상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할 계획이다. 한편, 겨울철 추위로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에게 보호 대책을 마련해 운영한다. 내년 2월까지 공원, 역사 주변 등 노숙인 취약 지역을 중점적으로 순찰하고 쪽방, 고시원, 비닐하우스 등 주거 취약 가구를 방문해 민관 협력으로 필요 서비스를 연계해 준다. 아울러 겨울방학을 맞아 결식이 우려되는 저소득층 아동 2,430여 명에게 급식을 지원하고,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중 노인가구 5,510여 세대, 중증 장애인가구 1,820여 세대 등을 대상으로 가구당 월 5만 원 난방비를 지원할 방침이다.
    • 기획/인터뷰/칼럼/기고
    2024-11-29
  • 【기획보도】 계양구, 구민 건강이 도시 경쟁력...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2년 연속 최우수기관 선정
    【컨슈머저널/안홍필 기자】 구민의 건강은 단순히 개인의 문제를 넘어 도시 전체의 발전과 직결된다. 도시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지역경제 성장, 생활 인프라 확충과 같은 거시적인 목표만큼이나 구민의 건강 증진이 필수 요소이다. 현대사회의 기대수명이 점점 늘어나면서 나타나는 여러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한 노년을 준비하는 것은 이제는 개인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전체의 과제가 되었다. ‘건강한 구민이 곧 강한 도시를 만든다’는 이념 하에, 계양구는 구민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하는 건강증진 사업에 박차를 가하며 지속 가능한 보건 정책 마련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구민의 건강한 삶 구현을 위해 구가 추진 중인 건강증진 정책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구민의 건강 문제와 지역특성을 반영한 ‘건강생활 실천 사업’ 전개 계양구는 구민의 건강 증진을 위해 지역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건강생활 실천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계양구민의 걷기 실천율은 높지만 달리기, 자전거 타기, 등산 등 강도 높은 운동의 실천율은 상대적으로 낮다. 구는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중점과제를 선정하고 범구민 건강생활 실천 운동을 위한 홍보와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유아기부터 노년기까지 생애 주기와 생활터별 맞춤형 건강관리와 건강한 환경 조성을 위한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범구민 건강생활 실천’ 캠페인은 신체활동 수칙과 지침을 보급하고, 유관기관과 지역 행사를 연계해 홍보와 캠페인을 전개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주민 인식을 개선하고 지역사회 전반에 신체활동 활성화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맞춤 건강관리’는 유아에서 노인까지 생애 주기별 맞춤형 방식으로 생활터로 찾아가는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대면 참여가 어려운 주민을 위해 비대면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과 걷기 앱(워크온)을 활용한 사업도 병행 추진해 주민들이 손쉽게 건강 정보를 얻고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으며, 건강관리가 일상 속 자연스러운 문화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건강한 환경 조성’을 위해서는 신체활동 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해 구에서는 지속적으로 생활체육 공간 및 시설을 확충할 계획이다. 공원 산책로 및 주변 환경 정비, 보행 환경 개선, 생활체육 프로그램 활성화 등이 해당된다. 계양구는 이와 같은 다양한 건강관리 정책 추진을 통해, 보건복지부에서 평가에서 2023년과 2024년, 2년 연속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전국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냈다. ○ 고령사회에 대응, ‘노쇠 예방’ 프로그램 적극 추진 우리나라의 고령화 속도는 이미 세계 1위 수준이다. 빠르게 다가오는 고령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과제 중 하나가 바로 노년층의 건강 문제이다. 계양구도 65세 이상 노인 인구 비율이 17.9%로, 이미 고령사회에 진입했다. 이에 계양구는 노년층의 건강 문제 중 가장 중요한 문제인 근 감소로 인한 ‘노쇠’를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근육량과 체지방 검사와 체력 측정을 통해 노쇠 위험이 높은 어르신을 선별하고, 개인별 맞춤형 운동과 영양 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노년층을 대상으로 스트레칭 건강교실을 연중 운영하고 있으며, 65세 이상 및 근감소 의심자를 대상으로 근감소 예방 재활운동 프로그램을 상·하반기 운영하고 있다. 또한, 지역 주민의 근력 강화를 위한 순환운동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으며, 더불어 단순한 운동뿐만 아니라 균형 잡힌 영양소 섭취를 통해 근감소를 예방하는 종합적 관리가 필요하다는 점을 부각한 영양교육도 이루어지고 있다. 계양구는 앞으로도 노년층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인바디 챌린지’로 건강 관리 장려, 건강한 공직문화 확산 계양구는 조직 내 건강한 공직문화 확산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4월부터는 윤환 구청장을 비롯해 소속 직원들이 보건소에서 운영하는 근육량 측정 프로그램 ‘인바디 챌린지’로 건강 관리에 동참했다. ‘인바디 챌린지’는 ‘내 근육량 알기’ 사업의 일환으로, 자신의 체성분 상태를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개인의 목표를 설정해 건강 관리를 돕는 프로그램이다. 이러한 챌린지는 단순한 체중 감소에 그치지 않고, 근육량, 체지방률, 체수분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보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자신의 건강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최근에는 조직 내 건강 관리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져 공직자가 먼저 솔선수범하며 건강지향적 정책에 몸소 참여하고 있다. 그동안 음주 문화가 중심이었던 직장 내 활동이 이제는 ‘인바디 챌린지’와 같은 건강 증진 활동으로 변화하고 있다. 챌린지를 통해 걷기와 웨이트 트레이닝을 시작한 후 인바디 점수가 향상되는 것을 체험하고 주변에도 적극적으로 권장하며 조직 대내외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난 9월부터는 40세 이상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범구민적인 참여를 확대하고 지속 가능한 건강생활 실천 사업 발굴에 힘쓰고 있다. 또한, 지난 11월 1일 전 직원이 참여하는 ‘공감소통의 날’에는 향후 지속 가능한 건강증진 사업 발굴을 위해 ‘100세 건강도시 계양 만들기’를 주제로 다양한 토론과 정책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공직자들은 지역사회의 건강 문제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과제 발굴에 집중했다. 이 자리에서 제안된 의견과 다양한 아이디어는 향후 구에서 추진하는 건강증진 사업에 적극 반영될 예정이다. 윤환 구청장은 “구민 건강이 도시의 원동력이며 경쟁력이다.”라며 “앞으로 다가올 초고령사회 진입에 대비해 기대수명과 건강수명의 차이를 줄이는 데 관심을 두어야 할 때이다. 다양한 분야의 건강관리 정책을 적극 발굴해 구민의 건강한 삶을 구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기획/인터뷰/칼럼/기고
    2024-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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